경기도 간병 SOS 120만원 지급

경기도는 2025년부터 저소득층 노인의 간병비 부담을 완화하기 위하여 ‘경기도 간병 SOS 프로젝트‘를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 프로젝트는 광역지자체 중 경기도가 최초로 간병비를 직접 지원하는 사업으로, 65세 이상 저소득층 노인이 병원급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받을 경우, 1인당 연간 최대 120만 원을 지원합니다.

경기도에서는 이제 간병비 지원이 필요한 신청자는 ‘경기민원24‘ 웹사이트를 통해 24시간 365일 언제든지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경기도 간병 SOS

1. 경기도 간병 SOS 지원 대상

지원 대상은 다음 두 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기도 거주 65세 이상 노인입니다

  1. 도내 주민등록이 되어 있는 저소득계층 노인: 기초생활수급자(생계·의료·주거) 또는 차상위계층에 해당하는 분들이 대상입니다.
  2. 상해나 질병 등으로 인해 병원급 의료기관 이상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받은 자: 상해나 질병으로 병원급 의료기관에 입원하여 간병 서비스를 받은 경우에 지원 대상이 됩니다.

단, 경기도형 긴급복지 사업이나 시·군 자체 간병비 지원 사업 등 다른 사업을 통해 간병비를 지원받는 경우는 제외됩니다.

2. 지원 금액

1인당 연간 최대 12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으며, 120만 원 내에서는 지급 횟수나 회당 지급 금액에 제한은 없습니다. 이는 6인 공동병실 간병비(1일 2만 원) 기준으로 약 60일분에 해당하는 금액입니다.

3. 지원 절차

지원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간병 서비스 이용 및 비용 선지급: 대상자는 먼저 간병 서비스를 받은 후, 간병업체나 간병인에게 간병비를 지급해야 합니다.
  2. 신청서류 제출: 간병사실확인서 등 신청서류를 갖춰 주소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신청합니다.
  3. 심사 및 지원금 지급: 시·군 심사를 거쳐 지급이 확정되면 신청인 본인의 계좌로 현금이 지급됩니다. 만약 본인 명의의 계좌 개설이 어렵거나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배우자 또는 직계혈족의 계좌로 대리 수령이 가능합니다.

경기도 간병 SOS

4. 추진 계획

경기도는 2025년 사업 시행을 목표로 2024년 하반기부터 예산 확보와 31개 시·군 수요조사 등 본격적인 사업 준비에 돌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2025년 2월 20일부터 화성, 남양주, 광명 등 15개 시·군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방문 접수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5. 마치며

경기도의 ‘간병 SOS 프로젝트‘는 저소득층 노인의 간병비 부담을 경감하고, 보호자에게는 가족 간병으로 인한 정신적, 신체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일시적인 휴식의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경기도는 취약계층을 위한 맞춤형 복지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농식품바우처 신청방법

“경기도 간병 SOS 120만원 지급”에 대한 1개의 생각

  1. 핑백: 서울사랑상품권 (2025) - 중년오락실

댓글은 닫혔습니다.

위로 스크롤